“우리는 지금 즐기러 온 거야.”

우리의 삶은 그저 즐기는 것 뿐이라는 생각에 점점 더 빠져든다. 즐거움 —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무언가를 시작하게 하는 힘이고, 계속해서 깊이 머무르고 싶은 상태이며,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결과물이다.

인생은 how to enjoy, how to live a joyful life의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 같다. 처음에는 아무렇게나 해보다가 누가 알려주고 시키는 대로도 해보다가 끝내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해가는 것이다.

학교에서 얻어야 할 것은 지식이 아니고 배우는 즐거움, 탐구하는 즐거움이다. 어떤 형태로든 이 즐거움을 진하게 맛보면, 그 다음은 자동이다. 우리의 배움은 멈추는 법이 없게 될 것이다. 잠시 멀어져도 금새 다시 배움의 길로 돌아온다.

가정에서는? 사랑하는 즐거움이 최고다. 가까이 함께 지내는 사람을 다정하고 친절하게 배려하고 보살피는 즐거움을 느끼면 된다. 그 즐거움이 자신의 파트너와 커뮤니티를 찾는 여정으로 이어진다.

일터에서도? 하루 1/3 이상을 머무는데, 당연히 즐길 수 있어야지. 우리는 즐긴다는 말에 부정적인 뉘앙스를 담곤 한다: “야, 즐기냐?” (안 즐길 거면 왜 왔지…?) 즐길 수 없다면, 하지 말자. 아니면, 어떤 일이라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자.

Quality (Pee)Time by Jean Jullien

Leave a Comment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