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글쓰기를 자주 그리고 재밌게 해보려는 사람을 위한 책. 에세이스트가 되고 싶은, 글을 써서 먹고 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내용도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친절함’이다. 읽기에 걸리는 부분이 하나도 없이 술술 넘어간다. 쉬운 일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읽는 이를 고려한 퇴고를 반복한 결과일 것이다.

다음으로, ‘유머’. 저자는 글쓰기를 업으로 하는 사람이자 글쓰기를 가르치는 사람인데, 글쓰기의 어려움과 애환을 유머로 승화하여 표현한다. 유머는 저자가 독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이 글을 쓰다 막힐 때 참고할 수 있는 ‘질문’들과 요약 정리를 제공하고 있다. 가령 읽은 책 또는 읽다 그만 둔 책에 관하여 쓰려고 할 때, 저자가 제시하는 아래와 같은 질문 목록은 도움이 된다.

책에 관해 쓸 때는,

나는 왜 이 책을 끝까지 읽었을까 / 읽지 못했을까?

나는 왜 이 책을 대여 / 구입했을까?

이 책을 대여 / 구입할 때 내가 기대한 것과 이 책이 채워준 / 채워주지 못한 것들은 무엇인가?

(책의 완독 여부와 무관하게) 이 책이 내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점은 무엇인가?

(책의 완독 여부와 무관하게) 이 책이 나의 흥미를 끈 부분은 무엇인가?

이다혜,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2018)

퇴고를 할 때에는,

나는 하고자 하는 말을 썼는가

원하는 정보 혹은 감정이 잘 전달되는가

도입부가 효율적으로 읽는 사람을 끌어들이나

주술호응이 잘 맞나

고유명사는 맞게 들어갔나 / 인용은 정확한가

도입부가 길지 않은가 (한 단락을 지워본다)

마지막 단락이 지지부진하지 않은가 (몇 문장을 지워본다)

제목은 본문을 읽고 싶게 만드는가

반복되는 표현, 습관적으로 쓴 단어 (특히 부사와 접속 부사)는 없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읽는다. 소리를 내서 읽어도 좋다

이다혜,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2018)

그렇다고 이 책이 글쓰기의 잔기술(?)에만 집중하고 있는가. 또 그렇지만은 않다. 출판을 준비하는 예비 저자들을 위한 인사이트도 가득하다.​

지금 이 글이 쓰여지고 있고, 이미 우리 삶 속에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블로그’ 같은 플랫폼 덕분인지, 우리는 글쓰기의 홍수, 글쓰기의 풍년과도 같은 시대를 지나고 있다. 서점이 망하고 출판 시장이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읽는 이의 시장은 그다지 늘지 않았는데 말이다.

저자의 의견은, (그리고 나도 이에 동의하는데,) 사람들은 언제나 어떤 수단으로나 읽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그 수단이 물형을 갖춘 ‘책’이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다.

한 예로, 전자책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다. ‘웹소설’ 같은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다. 롱폼(long-form) 아티클을 모아주는 블로그, 서비스도 많아졌다. 대표적으로 브런치, 미디엄 등.

유명인의 전문 도서가 잘 팔리던 시대는 갔다. 독자인 ‘나’와 같은 처지에 있어 ‘나’의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비유명인 ‘저자’의 글이 오히려 인기인 시대이다. 달리 말하면, 누구라도, 무엇이라도 쓸 가치가 있는 시대이다. 그 글이 잘 팔리고 인기를 얻는지와는 무관하게 말이다.

내가 쓴 글을 읽어 줄 나와 비슷한 누군가는 언젠가 어디엔가 반드시 있을 것이란 희망적인 얘기다. 그러니까, 씁시다, 글을.

Posted by:박세희 (Park Sehee)

성장의 기쁨, 나눔의 즐거움. hubby, daddy of two sons, lawyer, ever learner.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