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은평구 사회적경제협의회, 은평구청과 주민 법률서비스 향상을 위한 공동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은평구, 민·관·학 MOU로 주민 법률서비스 제공”).

나는 2013. 6. 27.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법률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은평구 대조시장에서 진행되는 무료법률상담에 참가했다. 구청에서 미리 법률상담을 희망하는 분들의 신청을 받고, 이 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실”을 여는 것이다.

물론 아직 법학전문대학원생에 불과한 내가 직접 법률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었다. 연세공익법률지원센터 자문변호사의 법률상담을 상담의뢰자와 같이 듣는 정도이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상담 과정에서 끼어들거나 할 여지는 없었다.

모두 일곱 분께서 오셔서 상담을 받으셨는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하나도 없었다. 제한된 시간(약 2시간) 때문에 상담하러 오신 분들의 구구한 사연을 귀담아 들을 수 없었던 것은 아쉽다. 한편으로는 들어도 들어도 끝이 나지 않을 이야기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자문변호사님의 상담 노하우를 곁에서 엿보는 경험은 큰 수확이었다.

은평구 대조시장은 처음 가 본 것이었는데, 맞은 편에 엔씨백화점이 크게 들어서 있었다. 불광역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있는 재래시장이었다. 대형 백화점과의 공생이 가능할지 궁금하다.

학교에서 고만고만한 사람들 틈에서만 살다가 시장에서 장사하시는 분들, 노점하시는 분들을 만나고 나니 정신이 번쩍 뜨였다. 공부, 열심히 해야겠다.

Posted by:박세희 (Park Sehee)

@pasehe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