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름을 까먹고 책 제목만 기억한 채로 인터넷 중고서점을 뒤지다가 적당한 가격에 구입했다. 저자 이름인 에스테 빌라(Esther Vilar)로 다시 검색하니, ⟪길들이는 여자들, 길들여진 남자들⟫ (2007)이라는 제목으로 다른 출판사(지향)에서 다시 펴냈다. 역자는 바뀌지 않았다. 목차도 같다.

원제는 Der dessierte Mann으로 1987년에 출간됐고, 영문판 제목은 The Manipulated Man이다. 독일어는 모르지만 영문판 제목으로 그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이 책을 소개하기가 조심스럽다. 이 책의 내용을 고려하면 내가 이런 책을 읽었다고 공표하는 것 자체가 두렵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사랑’이 여성에게는 평생의 노예 ― 즉, 남성 ― 를 고용하기 위한 수단이며, 남성에게는 자신의 굴종을 정당화하기 위한 알리바이라고 쓴다. 성평등을 주장하는 이들이 들으면 기가 찰 주장이다. 저자는 ‘여성 해방’ 운동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하여, 이미 특권을 지닌 이들이 자신들이 지닌 특권을 자진해서 포기하자는 운동이기 때문이라고 쓴다.

인간 사회는 여성이 남성에게 억압당하는 구조가 아니라 여성이 남성을 착취하는 체제라는 것이다. 여성은 주로 칭찬, 때로 다그침, 자기비하 그리고 무엇보다 섹스라는 방법을 통해 남성을 길들인다. 남성은 어려서부터 최초의 여성인 엄마에게 칭찬으로 길들여진다. 여성에 대한 매너도 교육받는다. 그리고 여성들의 자기비하를 들으며 항상 미안함을 갖는다. 섹스의 대가로 평생 노예 계약을 맺는다.

여성은 노동하지 않는다. 노동하는 여성은 다음의 경우 뿐이다: ⅰ) 남성이 순순히 굴종할 정도로 매력이 없거나, ⅱ) 남성으로부터 충분히 부양받는 상황에서 그저 취미로 일하거나.

여성 해방을 주장하는 여성은 같은 직장에 다니는 남성이 부양하는 여성의 처지보다 직접 노동하여 먹고 사는 자신의 처지가 뒤쳐지기 때문에 등장했다. 가능하다면 여성 해방론자들도 집에서 머무르며 남성이 벌어오는 월급을 나눠쓰는 특권을 누리고 싶지, 굳이 열악한 조건의 노동자가 되길 바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충격적인 주장과 더불어 재미있는 통찰도 보여주는데, 가령 이런 것이다.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 남성은 여성의 아름다움에 반응하지만,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모르는 여성은 남성의 아름다움(저자에 의하면, 여성보다 남성이 훨씬 아름답다!)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오로지 같은 여성의 아름다움에만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광고다. 구매력(이 구매력의 전제조건은 남성의 노동이다)을 가진 소비 주체인 여성을 위해서라면, 잘생긴 남성들이 대거 광고에 등장해야 하지만, 실제 광고모델은 주로 여성들이 발탁되는 것이다.

그러나 전혀 동의할 수 없는 대목도 있다. 저자의 남성관과 여성관이다. 저자에 따르면, 남성이 노예로서의 삶을 포기한다면, 본디 아름다우며 지적이고 모험을 기꺼워하는 남성이란 존재는 보다 넓은 우주를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다. 반면, 여성은 그럴 수가 없다. 여성은 게으르고 멍청하며 지적인 성장이라고는 다섯 살 이후로 멈췄기 때문이란다.

이 책은 분명 눈이 번쩍뜨이는 통찰을 포함하고 있다. 허울 좋은 여성 해방론이 어떤 여성에게는 위선일 수 있다는 점이 그렇다. 그러나 받아들이기 힘든 주장도 많기 때문에 가볍게 추천하지는 못하겠다.

Posted by:박세희 (Park Sehee)

성장의 기쁨, 나눔의 즐거움. hubby, daddy of two sons, lawyer, ever learner.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