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블랙박스 씨어터에서 연극 ⟨셰익스피어 in 햄릿⟩ 봤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로 꼽히는 햄릿이지만 원작을 접한 적이 없으므로 대체 어디를 어떻게 재해석 한 것인지 구별하긴 힘들었다.

햄릿은 선왕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다시 삼촌과 결혼한 어머니의 정숙하지 못함을 못마땅해 한다.

그리고 저승에서 기어나온 선왕의 환영을 통해, 선왕의 죽음이 독사의 자연독이 아닌 권력을 향한 인간의 욕심이 품은 독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된 뒤로는 광기에 휩싸이게 된다.

아버지의 원수인 삼촌은 물론, 선왕을 암살한 삼촌과 몸을 섞고 있는 어머니를 더욱 혐오하게 된다.

권력에 눈이 멀어 형을 살해한 지금의 왕, 그리고 사랑의 맹세를 온데간데 없이 날려보낸 왕비를 통해 햄릿은 거짓으로 가득찬 인간 세상에 염증을 내게 된다.

왕의 명령으로 그를 찾아온 두 친구와 재회하는 장면에서, 그리고 오필리아에게 수녀원이나 가버리라는 장면에서 그의 염세는 절정에 달한다.

하지만 갈등은 잠시, 극중의 극 ⟨쥐덫⟩을 통해 삼촌의 혐의를 확신하게 된 햄릿은 복수를 위해 피를 뜨겁게 데운다.

극이 끝난 후, 광분한 햄릿은 오필리아의 아버지 폴로니우스를 죽이게 되고 삼촌 클로디어스를 죽이는데는 실패한다.

아버지의 죽음에 오필리아는 실성하고 이 소식에 돌아온 오필리아의 오빠 레어티즈는 아버지의 복수를 하겠다는 다짐을 한다.

이에 클로디어스는 오필리아를 암살하고, 레어티즈의 화를 돋궈 자신의 잘못을 알고 있는 햄릿을 처치할 계략을 펼친다.

오필리아의 장례식 날 햄릿은 나타나고 순간 흰 천으로 둘러싸인 장례식장은 목숨을 건 결투장으로 변하게 된다.

이 결투 속에서 햄릿을 막아서던 왕비도 죽게되고, 레어티즈와 햄릿의 두 친구 그리고 삼촌 클로디어스도 죽게 된다. 결국 햄릿과 이를 지켜보던 호레이쇼만 빼놓고 모두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햄릿은 호레이쇼에게 “이 얘기를 연극으로 만들면 어떨까…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말을 남기곤 자신도 자살한다.

내가 생각하던 햄릿의 이미지는 정신적 고뇌 속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며 안절부절 못하는 인물이었는데, 이 극에서의 햄릿은 단지 아버지의 환영 앞에서만 온몸을 덜덜 떨 뿐 그 외에는 자신의 생각대로 행하고마는 적극성을 가진 인물이었다.

햄릿이 어울리는 극단 친구들은 전반적으로 우울한 극 분위기에서 그나마 웃음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서커스 묘기에 아크로바틱 그리고 코믹한 ⟨쥐덫⟩ 공연까지….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는 지나치게 이질적인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기는 전반적으로 좋았으나, 대사 처리에 있어서 지나치게 윽박지른다고 해야 하나 악을 쓴다고 해야 하나 그런 부분이 너무 튀었다. 그래서 잠깐 잠깐 몰입에 방해가 되었다. 폴로니우스의 수다스러운 연기와 오필리어의 가창력이 돋보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대. 벽에 큼직한 철조망을 붙여놓고 빗살을 여러 방향으로 세운 뒤 그 뒤에서 조명을 비춰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주었다. 게다가 배우들이 이 철조망으로 올라가서 다양한 동선을 보여줄 때는 극을 뛰어넘는 신선함이 돋보였다.

무대 전면에 사각의 꼴로 배치된 네 개의 장대는 퍼포먼스의 도구가 되기도 했지만, 극 중의 다양한 장면 전환을 나타내기도 했으며 마지막 장례식 장면에서는 죽음을 애도하는 장소를 다시 죽음을 겨뤄야 하는 장소로 바꿔놓는 역할을 했다.

순서도 이리저리 바꿔보고 갈등 구조도 좀 더 명확하게 드러내는 등 애쓰지 않았을리 만무하지만, ‘고전의 재해석’이라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면 연기나 극본 자체보다는 무대의 자유롭고도 창조적인 활용에 더 많은 점수를 주고 싶은 연극이었다.

Posted by:박세희 (Park Sehee)

성장의 기쁨, 나눔의 즐거움. hubby, daddy of two sons, lawyer, ever learner.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