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

민들레영토에 갔다가 아주 우연히 모네와 인상주의에 관한 미술 만화를 읽었다.

여느 선구(先驅)가 그렇듯, 인상주의가 처음부터 살롱에서 호평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책에서는 일곱 번에 걸친 전시회 끝에서야 그나마 작품이 좀 팔리고 인상주의에 대한 대중적인 찬사가 쏟아졌다고 한다.

그런 시도의 와중에 모네의 빛에 대한 집착은 실로 굉장했다. 결국 모네는 몇 번의 눈 수술 끝에 실명했다. 그렇게 두 눈을 잃을 때까지도 빛에 대한 집착은 계속되었다.

인상주의 화풍에 관해 ‘사물보다는 사물에 대한 인상을 표현한 것’ 정도의 설명 밖에 하지 못하지만, 예술가의 궁핍한 삶은 내게 많은 것을 시사했다.

자신이 선택한 길, 자신이 하고 싶어 나아가는 길 위에서는 절대로 뒷걸음질쳐서는 안 된다. 자신이 세운 뜻을 두고 ‘후회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은 이런 뜻인지도 모르겠다.

Leave a Comment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